아이건강국민

연대소개

집행위원회

회원마당

활동보고

사업과 조직

공지사항

아이건강국민연대

후원신청서

 
 
 
 
   

 ▶ 공지사항

 ▶ 연대행사/건강교실

 ▶ 연대일지/소식

 ▶ 영상자료실

 ▶ 포토갤러리

 ▶ 자유게시판

(제안) 지방자치메니페스토

아이들 건강을 위해 나는 이런일을 할수 있다.
유해화학 물질 피하기
 
운동하기
결과보기
  제목 없음

연대행사/건강교실

 
작성일 : 17-11-22 10:38
[간담회] 유해환경 없는 어린이집 만들기
 글쓴이 : 운영자
조회 : 269  

2017.11.02. 화요일, 송파구의회 3층에서 송파아이쿱 주최 유해환경 없는 어린이집 만들기 간담회에 발제인으로 참가했습니다.


아이건강국민연대

사무국장 유정열

 

단체소개 -

 

2007년 시작된 단체로 아이들이 건강해야 국가가 건강하다는 목소리로 시작하였으며, 아이들이 관여하는 먹거리, 공간, 학습 환경에 대한 문제점의 도출과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활동방안으로 교육현장 종사자, 학부모, 정치인, 기업인, 의료인에게 현실 문제를 제시하고 협조를 구하고 그에 대한 교육활동에 임하고 있습니다.

 

- 무분별하게 생태계를 파괴하고 환경을 독성으로 오염시키는 개발관행에서 벗어나 생태적으로 건전하며 환경이 지탱해줄 수 있는 진정한 지속가능사회의 발전을 장착시키도록 노력합니다.

- 환경호르몬, 중금속, 방사능 등의 유해물질 및 전자파 등 유해파동으로부터 아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날로 더해가는 청소년의 일탈행위, 폭력성, 약물남용, 컴퓨터 및 오락기기를 통한 게임중독 등 건전한 삶을 저해하는 생활방식을 바로 잡기 위해 노력합니다.

- 이를 위해 전통적 지혜와 현대 과학을 아우르는 올바른 생명 교육의 내용을 개발하여 이를 교육현장 및 사회 전반에 정착시키도록 노력합니다.

... 라는 출범선언문(의 일부)을 기초로 활동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사회단체활동가로서의 요청 -

 

우리 아이들이 병들어 가는 생활습관 환경에 대한 인식의 부족과 무지가 만연하고 있습니다. 환기만으로도 좋아질 수 있는 실내 공기를 기계로 정화하는 것이 더 위생적이라고 교육하거나, 합법적이지만 검증되지는 않은 건축자재나 내장재를 이용하여 지은 교실이나 화학물질로 뒤덮인 운동장이 산과 들보다 위험요서가 적다거나, 아이들이 사용하는 학습교구들이 공장에서 화학물질로 안전하게 생산되어진다거나 하는 잘못된 인식을 개선하는 방법을 모색하여야 합니다.

 

아이들이 건강해야만 미래가 있습니다.

현재 아이들이 물·햇빛·수면·식생활·신체활동 등의 올바른 생활습관의 교육과 그 환경, 즉 가정, 교육시설, 놀이시설, 학원 등의 실태파악을 위한 충분한 지원이 필요하며, 자치구별 조례도 제정되어야 하고, 오염된 먹거리에 대한 철저한 감시도 필요합니다.

아이들이 유해환경에 대해 가장 취약한 것이 먹거리입니다. 아이건강국민연대에서 중점을 두는 것이 아이들의 먹거리에 관한 교육이며, 그 먹거리가 만들어지기 위한 재료, 조리과정, 조리기구, 저장방법에 대하여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결국 전통사회문화로 되돌리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가장 보편적이고 타당한 방법입니다.

네모 안 단단한 유해환경에 갇혀 있는 아이들을 들로 산으로 보내주고, 자연스러운 먹거리와 자연스러운 놀이를 통한 자연스러운 성장이 가장 건강한 성장이며, 이는 곧 우리나라의 미래입니다.

아이건강국민연대의 요청은 지금 국민들이 믿고 따르고 있는 정치인이나 과학자, 의료인들이 이를 올바로 인정하고 건강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 그들을 움직일 수 있는 가장 강력한 것이 교육, 환경 등에 관한 법률을 만들어 달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생각을 교환하고 문제를 해결하면서 개인이나 기업의 이익을 위해서가 아닌, 아이들의 미래를 위한 분야별 법제정과 자치구별 조례를 수립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도록 환경개선에 대한 조사, 대안 등의 활동가들을 위한 충분한 지원을 요청합니다.

특히, 활동단체와 정부기관의 핫라인 구축으로 환경문제 해결까지의 시간절약, 재정지원 현황 파악과 즉시 지원 제도 등의 마련이 시급합니다.

 

앞으로도 아이건강국민연대는 활동가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함으로써 국가의 미래를 지고 갈 아이들의 건강을 지키는데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2017.11.02.()


 
   
 

2021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ADD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62길 9(산림비전센터11층 1103호) 아이건강국민연대 ■  TEL  070-8290-4068 ■ FAX  0505-300-4068

■  EMAIL  KIDHEALTH@DAUM.NET      □  COPYRIGHT(C) 2007 ihealthnet ALL RIGHT RESERVED  □